컬러 리더십 - 주황색 리더

반응형

주황색 리더 - 튀는 아이디어로 경영하는 브랜드 리더

브랜드 리더십은 1931년 P&G에서 처음으로 제시된 ‘브랜드 경영모델’이 리더십으로 확장된 개념이다. 브랜드 리더십의 목표는 강력한 브랜드를 창출하는 것이다. 브랜드 리더십은 브랜드의 위상 정립이 중요한 요소가 된다. 기업의 내적인 영향력에 걸맞는 적당한 이미지가 브랜드의 가치를 최적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자신이 이끄는 조직의 브랜드 이미지를 경쟁 요소로 삼든 아니면 리더 자신의 이미지를 브랜드화시키든 분명 브랜드 리더십은 조직을 이끄는 독특한 접근방식으로 평가받고 있다.

 

브랜드 리더의 성공 패턴 1 - 중간에서 경쟁력을 찾지 않는다

회사 광고를 오길비&마더 사에게 의뢰한 포드는 의뢰를 받은 회사의 CEO가 의외로 여자인 것을 알고서는 탐탁치 않은 선입견을 갖게 되었다. 오길비&마더의 CEO인 셸리 라자루스는 엔지니어들의 그러한 판단을 미리 예측하고 “이렇게 개성이 없는 전시장을 가지고 과연 무엇을 차별화시킬 수 있겠습니까?”라고 하면서 날카롭게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녀는 ‘360도 브랜드화’를 주장했다. 즉 고객이 접하는 모든 접점에서 회사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1994년, 맥킨지 컨설팅은 세계적인 자동차 회사 167개를 평가하여 고품질 기업과 저품질 기업으로 나누어 그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제조, 품질보증, 혹은 물류 등에서는 두 기업군 간에 별 차이가 없었다. 주목할 만한 차이는 연구개발R&D, 구매, 서비스 분야 등 조직의 시작과 마지막이 되는 접점 분야에서 발견되었다. 또한 고품질 기업의 경우 경영의 질에 대한 노력이 모든 부서에서 비교적 고르게 이행되고 있다는 사실이 눈길을 끈다.

 

이 사실은 모든 분야에서 고른 경쟁력을 갖추지 않으면 결코 고품질 기업의 이미지를 확보하기 어렵다는 것을 말해 준다. 중간은 더 이상 경쟁력의 핵심이 아니다. 모든 관련 분야에 고른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브랜드 리더십의 핵심적인 성공요소이다.

 

브랜드 리더의 성공 패턴 2 - 블록버스터에 도전한다

박찬호는 이제 한국의 자존심이다. 그러나 그가 과연 한국이 배출한 야구선수 중에서 가장 탁월한 투수인가에 대해서는 고개를 갸우뚱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누가 뭐라고 해도 박찬호는 박찬호이다. 그는 메이저리그에 진출해서 블록버스터를 터트리는 데 필요한 자질, 도전정신, 용기와 배짱을 가졌던 것이다.

 

브랜드 리더십은 가치 있는 이미지를 선호하는 리더에게 어울린다. 의도적으로 자신의 이미지를 만들어 나가는 사람도 있고,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해서 본의 아니게 그렇게 되는 경우도 있다. 한 가지 분명한 것은 블록버스터에 해당하는 방향 설정과 성취가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점이다.

 

브랜드를 창출한다는 것은 끊임없는 새로운 시도를 요구한다. 기대하는 결과를 얻어내지 못하는 경우도 많을 것이다. 그러나 포기하지 않고 도전해야 비로소 블록버스터가 나올 수 있다.

 

브랜드 리더의 성공 패턴 3 - 경쟁 환경 변화에 민감하다

진정한 리더는 어려움이 닥쳤을 때 비로소 대책을 강구하는 사람이 아니라 어려움이 닥칠 것을 예견하고 준비하는 사람이다. GE의 잭 웰치는 보다 나은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서 평안한 현실에 메스를 가하여 ‘창조적 파괴자’로서의 역할을 자임했다. 그가 CEO로 취임했을 때 경제계는 GE를 건실한 기업이며, 산업계의 선도기업이라고 보고 있었다. 하지만 잭 웰치의 눈에 비친 GE는 바위처럼 단단한 회사가 아니라 벼랑에 매달려 있는 기업이었다.

 

잭 웰치는 기업의 구조조정 원칙을 “고쳐라, 폐쇄하라, 아니면 매각하라.”에 두었다. 그리고 경영자는 사업의 퇴출 시점을 명확히 간파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과 구조조정과 개혁을 생존 전략으로 삼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다는 경영 마인드를 가지고 GE를 새로운 패러다임 속으로 이끌었다. 1980년대 후반에 들어와 미국의 산업 대부분이 국제 경쟁력을 상실하고 위기에 처했을 때 GE는 사전에 혁신적인 구조조정을 수행함으로써 세계 최고 기업으로 자리잡을 수 있었다.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서 탄탄한 현재를 과감히 파괴했던 ‘창조적 파괴자’ 잭 웰치 리더십의 숨은 병기는 변화에 대한 정확한 미래 예측 능력이었다.

 

브랜드 리더를 위한 4가지 실천과제

첫째,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정하라. 둘째, 창의적인 조직 문화를 중시하라. 셋째, 유머를 갖추어라. 넷째, 홍보를 뛰어넘어 이미지를 구축하라.

'리더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컬러 리더십 - 초록색 리더  (0) 2021.04.05
컬러 리더십 - 노란색 리더  (0) 2021.04.05
컬러 리더십 - 빨간색 리더  (0) 2021.04.05
이순신의 역사  (0) 2021.02.22
이순신의 리더십 - 필사즉생  (0) 2021.02.22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